로그인
진료예약 진료안내 건강정보 고객서비스 병원소식 병원안내 회원서비스
 
 
 
QUICK MENU
- 첫 방문 간편예약
- 간편 상담신청
- 증상·질병으로 찾기
- 챗봇 간편상담·빠른예약
온라인 예약 예약 확인·취소
병원소식
선병원 소식
Sun Medical Center News
간편 예약    
온라인 예약
대전선병원, 수면센터 운영 '순항'



수면장애와 수면다원검사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가운데, 선병원재단(이사장 선두훈) 대전선병원(병원장 박노경)에서도 많은 환자들의 발걸음이 이어지고 있다. 수면장애를 질병으로 인식하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는 가운데, 2018년 7월부터 수면다원검사와 양압기 치료에 보험급여가 적용되면서 수면다원검사에 대한 높은 수요는 앞으로도 계속될 전망이다.

수면다원검사는 몸에 뇌 활동 측정 장치, 안구운동 측정 장치, 비강(왼쪽과 오른쪽으로 구분되는 콧속 빈 공간)기류 측정 장치, 흉곽운동 측정 장치, 산소포화도 측정 장치 등 5종류의 감지기를 부착한 뒤 수면 시간 동안 △코골이, △수면 중 행동, △뇌파, △안구운동, △호흡 정도, △심전도, △동맥혈 산소 포화도, △근육 긴장도, △하지 움직임 등을 측정하는 검사다. 수면다원검사를 받으면 자신에게 어떤 수면 문제가 있는지 전체적으로 파악할 수 있다. 검사 결과에서 코골이나 수면무호흡증 등 수면장애가 있다고 진단되면 체중 조절, 양압기 이용, 수술 등 맞춤형 치료를 받을 수 있다.





수면장애란 수면을 깊이 취하지 못하는 상태, 수면을 충분히 취했음에도 낮 동안 정신을 차리지 못하는 상태, 수면 리듬이 흐트러져 잠자거나 깨어 있을 때 어려움을 겪는 상태 등 수면에 문제가 있는 경우를 말한다. 소아청소년의 경우 수면장애로 인해 성장호르몬 분비가 줄어들 수 있다.





코골이와 수면무호흡증이 수면장애의 대표적인 원인이며, 수면무호흡증은 심한 코골이로 인해 나타날 수 있다. 코골이는 코막힘, 부비동염(축농증), 편도선 및 아데노이드 비대, 후두개 늘어짐, 비만 등이 주요 원인이다. 수면무호흡증은 뇌졸중, 심장질환, 고혈압, 성기능장애, 만성피로, 두통, 당뇨 등의 주요 위험 인자며, 50대 이상에서 발병률이 높다. 50대와 60대에겐 5명 중 1명꼴로, 70대 이상에겐 4명 중 1명꼴로 수면무호흡증이 발견된다고 알려져 있다.

대전선병원 귀코목센터 장희상 과장은 “2008년부터 10년 넘게 수면다원검사를 시행하고 있는데, 보험급여가 작년부터 적용되면서 수면 무호흡 질환에 대한 검사 문의가 크게 증가했다”며, “진단을 위해 수면센터에 오는 환자가 작년보다 2배 이상 늘어났다”고 말했다.

대전선병원 귀코목센터 신명석 과장은 “환자들이 자신에게 어떤 수면장애가 있는지 정확히 알고, 체계적으로 치료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며, “수면다원검사를 받고 싶어 하는 환자들이 많아지고 있어 이에 부응하기 위해 전용 병실을 확장하고 인력을 충원할 예정이다”고 말했다.





한편, 신명석 과장은 2018년 2월~2019년 2월 동안 미국 피츠버그 의과대학 대학병원(University of Pittsburgh Medical Center)에서 방문교수로 재직하며 비강종양 내시경 수술과 질환 연구 등에 관한 연수교육을 받았다. 아울러 △보청기를 착용해도 청력이 개선되지 않거나, △보청기 착용 후 잡음이 심해 고가의 보청기를 구입해도 청력 개선에 실패한 환자들을 위해 미국 등지에서 많이 시행되고 있으며 좋은 결과를 보이는 골도 보청기 수술과 중이 보청기 수술에 대해서도 연수받았다. 이에 따라 앞으로 난청 환자들에게 더욱 많은 청력 개선 기회를 제공할 계획이다.






유성선병원 전체 진료과